책 소개
그림책, 교과 수업의 날개가 되다!
『그림책 활용 수업 레시피』는, 초등 국어, 도덕, 통합교과 수석교사 3인이 여러 해 동안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교과 수업 방법에 대해 전해주고자 지은 책입니다. 그림책으로 학생들과 즐거운 소통을 하고 싶은 선생님들을 위한 안내서이자, 수업 활용서입니다.
Ⅰ. 그림책 활용 국어 수업 Ⅱ. 그림책 활용 도덕 수업 Ⅲ. 그림책 활용 과학 수업 Ⅳ. 그림책 활용 통합교과 수업,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제별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과 주제 2) 교과 연계 그림책 소개 3) 수업 준비(BOOK RECIPE, 관련 성취 기준) 4) 수업 활동(읽기 전-중-후) 5) 수업 자료 및 학습 결과 6) 관련 도서 소개(3종) 7) 수업 후기(아이들 이야기, 선생님 이야기)
저자 소개
김문화(국어과 수석교사)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집필 위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주제 중심 독서> 집필 여한기(도덕과 수석교사) 2010년부터 현재까지 대구교육대학교 학부강의(아동놀이지)하며 어린이 놀이 문화 활성화에 기여, 교육부 민주시민교육 및 인성교육 전문가로 활동(2020~2021), 한국교육개발원 주관 <인성놀이지도자료집> 집필 김애자(통합교과 수석교사)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톺아보기 직문연수(대구교육연수원) 통합교과 강사로 활동
목차
Ⅰ. 그림책 활용 국어 수업 014 인물은 어떻게 말하고 행동했을까? - 괴물들이 사는 나라 022 인물의 마음은 어떨까? - 내 빤쓰 031 어떤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할까? - 흥부 놀부 040 뒷이야기가 어떻게 이어질까? - 정신 없는 도깨비 049 이 낱말의 뜻은 무엇일까? - 꿈을 나르는 책 아주머니 058 드러나지 않은 내용을 어떻게 추론할까? - 이까짓 거! 068 이 글의 주제는 무엇일까? - 종이 봉지 공주 077 너의 주장은 무엇이니? - 뿅가맨 089 인물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는 무엇일까? - 안젤로 Ⅱ. 그림책 활용 도덕 수업 102 나를 친구에게 어떻게 소개하지? - 나는요, 112 진정한 친구는 어떻게 행동할까? - 보이지 않는 아이 121 내 마음을 어떻게 표현할까? - 내 마음 ㅅㅅㅎ 130 나는 왜 화가 날까? - 앵거게임 140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 엄마 자판기 150 나는 어떤 삶을 살아갈까? - 슈퍼거북 160 나는 어떤 사람일까? -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Ⅲ. 그림책 활용 과학 수업 172 소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소음공해 183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재난에서 살아남는 10가지 방법 193 물은 어떻게 여행할까? - 물은 어디서 왔을까? 202 그림자는 어떻게 생길까? - 그림자는 내 친구 Ⅳ. 그림책 활용 통합교과 수업 214 추석 명절은 어떤 날일까? - 추석에도 세배할래요 224 가족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 234 동네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할까? - 밤을 지키는 사람들 244 바다를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 - 할머니의 용궁 여행 254 가을에는 어떤 것을 볼 수 있을까? - 대추 한 알 264 다른 나라를 어떻게 소개할까? - 헬리콥터 타고 세계 여행